본문 바로가기
건강 트렌드

목 감기에 좋은 음식 top 5

by celine_ee 2021. 12. 12.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셀린입니다.

 

겨울이라 날씨는 건조하고 갑작스럽게 기온이 낮아지면서 주위에 감기에 걸리신 분들을 종종 봅니다. 특히 목감기에 걸린다면 따가운 목 통증과 발열, 심할 경우 후두염으로 말하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미리미리 목감기를 예방하면 좋겠지만, 걸렸을 경우 빠르게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꿀은 목감기 뿐만 아니라 모든 감기를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재료이죠. 꿀에는 기침을 억제시키는 덱스트로메트로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약물로 정제된 덱스트로메트로판이 효과가 큰 것은 사실이나 약물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재료인 꿀 섭취도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복용법

가장 간편하게는 꿀단지에서 한 숟갈씩 떠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나는 좀 더 따뜻하게 티처럼 마시고 싶다 하시면 뜨건운 물에 꿀을 한 두 스푼 타서 음용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스틱으로 한포씩 포장되어 나오는 꿀도 있어 다양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배에는 부종을 가라 앉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있는 기관지를 확장시켜 줍니다. 이 덕분에 기침이 잠잠하게 가라앉고 가래를 삭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배의 흰색 부분에는 안토크산틴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는 항바이러스력을 가지고 있어 신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복용법

과일채로 디저트처럼 깎아 드시면 영양소 파괴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껍질 까는 것이 번거롭다 또는 빠르게 섭취하고 싶다 하면 한 포로 포장된 배즙을 음용하시면 됩니다. 씹을 힘이 없을 정도로 목이 아픈 경우 부드럽게 섭취하기 위해 믹서기에 갈아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라지

기관지하면 도라지가 바로 떠오르는데요. 도라지는 철분을 포함한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섬유질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목에 염증과 열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몸의 면역력 증강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복용법

꿀처럼 도라지는 보편적으로 도라지청으로 섭취 됩니다. 한 스푼 떠서 바로 섭취하셔도 되시고 그렇게 먹기 불편하시다면 따뜻한 물에 청을 녹여 티처럼 음용하셔도 됩니다. 요즘엔 도라지와 배를 함께 섞어 만든 한 포 즙도 시판되고 있으니 간편하게 즙으로 드실 수도 있습니다. 밑반찬으로 도라지 무침도 감칠맛 나게 만들어 식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항염증 물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어있는 목과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이 항염증 물질이 좁아진 기도를 이완시켜서 기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강은 기본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기에 감기에 걸리기 전이라도 몸이 차게 느껴진다면 꾸준히 섭취하여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복용법

생강은 그 자체로 맵고 알싸한 맛 때문에 재료 그대로는 섭취하기가 어렵죠. 보통 청으로 만들어 꿀과 함께 따뜻한 티로 음용됩니다. 씹는 맛이 싫다면 건조된 생강 가루를 구입하여 음식을 만들 때 넣거나, 따뜻한 물에 가루를 섞어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모과

모과의 씨에는 기침과 천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감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한방에서 감기, 기관지염 도는 폐렴 등에 약으로 쓰입니다.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c와 철분 칼슘이 풍부한 과일로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복용법

모과는 그 특유의 향 때문에 보통 과일 그대로 섭취하기보다는 청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꿀과 함께 따뜻한 물에 타서 먹거나 유자와 함께 청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목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트렌디한 셀린은 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