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트렌드

요소수 대란 요소수란?

by celine_ee 2021. 11. 11.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셀린입니다.

 

요즘 요소수 대란에 대한 이야기를 뉴스나 기사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차량을 운전하지 않거나 디젤 차량을 운전하는 분들은 요소수라는 개념이 생소하실 거예요.

 

오늘은 요소수란 무엇인지, 왜 대란 현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란 요소 성분을 포함한 물로, 디젤 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정화시켜주는 촉매제입니다.

디젤 차량은 휘발유 및 가솔린 차량에 비해 매연 및 환경오염 물질을 더 많이 배출하므로

배기가스 저감장치 SCR이 기본적으로 설치돼있는데, 여기에 촉매제로 요소수가 들어가는 것이죠.

이 요소수는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을 분해하여 환경에 무해한 이산화탄소, 물, 질소로 변환시킵니다.

 

만약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저감장치의 작동이 멈추고 경고등이 켜지면서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요소수 대란의 원인은?

 

요소라는 원료는 석탄에서 추출됩니다. 우리나라는 전체의  2/3 가량의 요소수를 중국에서 수입하여왔는데요.

중국은 호주에서 석탄을 수입하여 요소수를 생산했으나 최근 호주와의 무역분쟁으로 인한  보복성으로 수입을 제한하면서

석탄수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요소수 수입국인 우리나라에 비상사태를 야기시킨 것이죠.

 

 

 

 

요소수 대란이 미치는 영향은?

 

요소수 대란으로 물류와 교통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젤 연료는 연비가 좋고 엔진 출력 힘이 강해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 트럭이나 화물차에서 많이 쓰입니다.

이 디젤 차량에 요소수가 채워지지 않으면 엔진 시동조차 걸리지 않게 되면서 물류대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위험성이 제기된 것이죠.

그리고 디젤을 사용하는 공공부문의 차량 즉 소방차나 구급차등의 운행에도 차질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실제로 예년 10L에 8~9천 원 하던 요소수가 현재는 10배로 값이 뛰면서 8~9만 원에 거래될 만큼 품귀현상이 심해지기도 했습니다. 

 

 

 

 

요소수 대란 해결 방향은?

 

현재 정부는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의 수입 및 현 상황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국과 수급 협의에 나서고 있지만 크게 진척이 있는 상황은 아니며,

러시아에서 수입해 오는 해결책은 수입까지 3개월 이상이 걸려 당장의 품귀 대란을 다루기엔 역부족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베트남과 호주에서 대체하여 수입 예정에 있으며,  요소수 매점매석에 대한 집중단속과 공공부문 여유분을 활용하여 현재의 대란을 풀어갈 예정이라 합니다.

지속적인 정부의 해결 방향을 지켜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요소수 대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렌디한 셀린은 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