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 예방 숙면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는?

by celine_ee 2022. 1. 30.

안녕하세요 트렌디한 셀린입니다.

 

현대만큼 많은 분들이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없을 정도로, 불면증은 정말 흔하게 겪는 질환이 되었는데요. 불면증은 갱년기 호르몬의 변화 또는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가 너무 과할경우 뇌신경에 영향을 미치면서 잠이 쉽게 들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일찍 잠에 들어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선잠을 자는 경우도 불면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활습관을 규칙적으로 바꾸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단번에 변화시키키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 섭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데요. 마그네슘은 근수축을 시키는 아세틸콜린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을 진정 및 이완시키는데 효과적이기에 자기 전 바나나 섭취는 몸을 릴렉스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숙면을 취할 때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돼야 하는데요. 바나나에는 멜라토닌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 b6가 함유되어 있어 이 또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2. 우유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칼슘이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기전 따뜻하게 데워 한잔을 드시면 숙면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에는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크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숙면에 필요한 세로토닌 호르몬을 만드는 주원료가 됩니다. 이 크립토판이 뇌에 도달하는데 한 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수면 한두 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상추

고기를 상추에 쌈 싸먹을 때, 많이 먹으면 잠온다~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상추에는 천연 진정제 성분인 락투세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밤에 섭취 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4. 캐모마일

캐모마일에는 진정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숙면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성분이 전혀 없기 때문에 낮에도 커피 대신 섭취해주시면 스트레스 진정 및 밤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체리

체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한데요. 멜라토닌 성분은 체내 자체에서 적게 분비되는 호르몬 중 하나이므로 외부에서 섭취해주면 숙면에 효과적이겠죠. 요즘에는 타트체리 등 100% 체리 착즙 쥬스도 시판용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다면 취침 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반면 숙면에 해가 되는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맵고 짠 음식, 카페인 등은 신경을 흥분시키고 위장에 자극적이면 자기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불면증 예방 및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함께 섭취해주시면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되겠죠?

그럼 트렌디한 셀린은 다른 주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